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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682
코딩테스트 연습 - [1차] 다트 게임
programmers.co.kr
문제 상황
- 3번의 다트 게임을 시행하는데 총 점수를 계산한다. 점수 계산법은 S,D,T와 #, * 를 활용한다.
해결 전략
- 정규 표현식을 사용하면 편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문제의 난이도가 낮아 단순한 문자열 탐색으로 가능하다. 문자열을 순회하며 게임 하나의 케이스로 판별하는 조건을 정의하여 게임의 점수를 계산해 나간다.
코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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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ef get_score(dart:str) -> int:
if dart[-1] == "D":
return int(dart[:-1])**2
elif dart[-1] == "T":
return int(dart[:-1])**3
return int(dart[:-1])
def solution(dartResult:str) -> int:
game = ""
total_score = 0
this_game_score = 0
formal_game_score = 0
for dart in dartResult:
if dart.isdigit():
game += dart
elif dart.isalpha():
game += dart
total_score += get_score(game)
formal_game_score = this_game_score
this_game_score = get_score(game)
game = ""
elif dart == "#":
this_game_score *= -1
total_score += 2*this_game_score
elif dart == "*":
total_score += (this_game_score + formal_game_score)
this_game_score *= 2
formal_game_score *= 2
return total_score
|
cs |
해설
- 한 게임당 점수를 계산하는 함수와 메인 함수로 구별하였다. 문제의 조건을 엄밀하게 세분화하여 계산한다.
새로 학습한 것 & 실수
- *의 조건에서 thisgame과 formalgame의 점수를 갱신해 주는 것을 하지않아 문제가 발생했었다. 문제의 조건을 세분화 하는 것에서 어려움을 겪었다.
- for문으로 전체 순회를 하며 일부분을 저장하는 것은 결국 갱신 시점을 정하는 것인데 while문과 고민하며 시간을 낭비하였다. 기준을 i+1이 숫자인 것으로 잡으면 마지막 경우에 문제가 생기므로 i번째에 문자열인 것을 확인하고, *와 #의 케이스만 추가로 처리하는 것으로 했다.
- 메모리와 속도에 너무 집착하지 말자. 자꾸 효율성만 찾다보니 아예 문제 해결 자체가 진행이 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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