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📎 간략한 문제 정리
- 손가락을 움직이며 키패드를 누르는데 어떤 손가락으로 누를지를 기록하여 출력하는 문제입니다.
📈 문제 분석
- 특정한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 조건을 그대로 시뮬레이션 하는 문제입니다.
🙋♂️ 내가 처음 생각한 해결 방법
- 문제의 조건을 그대로 시뮬레이션하면 되는 문제입니다. 거리를 구하는 방법이 중요한데 이동이 위, 아래, 좌, 우로만 이루어지므로 절대적인 거리(피타고라스의 정리)를 직접 구할 필요 없이 좌로, 우로 이동하는 것만 생각하면 됩니다.
💻 풀이한 코드
def solution(numbers, hand):
keypad = {"1": (0, 0), "2": (0, 1), "3": (0, 2), "4": (1, 0), "5": (1, 1), "6": (1, 2), "7": (2, 0), "8": (2, 1),
"9": (2, 2), "*": (3, 0), "0": (3, 1), "#": (3, 2)}
left_hand, right_hand = "*", "#"
result = ""
left_section, right_section = ("1", "4", "7"), ("3", "6", "9")
for number in map(str, numbers):
if number in left_section:
result += "L"
left_hand = number
elif number in right_section:
result += "R"
right_hand = number
else:
key_x, key_y = keypad[number]
left_x, left_y = keypad[left_hand]
right_x, right_y = keypad[right_hand]
left_distance = abs(key_x - left_x) + abs(key_y - left_y)
right_distance = abs(key_x - right_x) + abs(key_y - right_y)
if left_distance > right_distance:
result += "R"
right_hand = number
elif left_distance < right_distance:
result += "L"
left_hand = number
else:
if hand == "right":
result += "R"
right_hand = number
else:
result += "L"
left_hand = number
return result
📝 해결 과정에서 만난 문제, 고민들
- 변수를 얼마나 설정할 것인가?: 사실 위의 코드를 보면 변수 선언 없이도 로직상 가능한 부분이 많습니다. 예를 들어, key_x, key_y, left_x, left_y 등의 변수는 정의 없이도 keypad의 인덱스를 통해 충분히 구현 가능합니다. 하지만 iOS를 개발하며 느낀 것은 변수를 추가로 생성하여 발생하는 메모리 낭비는 크지 않고, 코드를 리딩할 때 이해하기 쉬운 것이 훨씬 더 중요하므로 위의 코드는 의미를 이해하기 쉽게 구현했습니다.
- (1, 4, 7)를 튜플로 구현해서 왼손을 사용해야하는지 여부를 검색했는데 파이썬은 이 부분에 String을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"147"로 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. 큰 차이가 아닌 것 같지만 로직이 길어질 수록 이런 사소한 차이가 반복되면 속도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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