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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2 좋은 코드를 짜기 위한 원칙
- 간결한 코드 작성하기
전역변수는 실제 프로그래밍에서는 프로그램의 흐름을 파악하기 어려워 대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코테에서는 광범위하게 사용해도 된다.
- 적극적으로 코드 재사용하기
같은 코드가 3번 이상 반복되면 코드를 모듈화하는 것이 좋다.
- 표준 라이브러리 공부하기
표준 라이브러리 활용을 최대화 하지만 기본적인 배열, 스택, 큐, 리스트, 사전 등의 자료구조 그리고 정렬 등의 표준 알고리즘 구현법은 잘 알아둬야 한다.
- 일관적이고 명료한 명명법 사용하기
모호한 명명법을 사용하지 말자.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명명법을 사용하자
- 자료를 정규화해서 저장하기
시간대, 각도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표현 가능한 변수들의 정의를 한가지로 통일하여 정규화한다.
- 코드와 데이터를 분리하기
달을 숫자로 입력했을 때 일반적으로 if month == 1 : return "Jan" ; elif month == 2 : return "Feb"처럼 일일이 코딩하기 쉽지만 이것 보다는 month = {"Jan","Feb", .... } 처럼 자료를 모아 저장하는 편이 더 좋다.
3.3 자주 하는 실수
- 산술 오버플로
계산 과정에서 변수의 표현 범위를 벗어나는 값을 사용하는 산술 오버플로 실수를 한다.
- 배열 범위 밖 원소의 접근
out of index를 막기 위해 배열 크기를 정할 때 계산을 신중히 해야한다. 예를 들어, 리스트의 경우 시작 값이 0인지 1인지가 중요한데 1년에 포함된 각 달의 날짜 수를 저장할 때 일년에 열두개의 달이 있으니 배열 크기가 12이가 되어야 한다. 이 때 입력받은 값을 곧장 배열 인덱스로 사용하면 첫 인덱스가 0이므로 문제가 생긴다.
- 일관되지 않은 범위 표현 방식 사용하기
개구간(open interval) vs 폐구간(closed interval)
- off by one 오류
계산의 큰 줄기는 맞지만 하나가 모자라거나 하나가 많아서 틀리는 코드의 오류. 예를 들어 100미터인 담벼락에 10미터 간격으로 기둥을 세울 때 필요한 기둥의 개수는 10개가 아닌 11개로 1개를 부족하게 카운팅 할 수 있다. 또 배열이 주어질 때 i<= <=j 라면 j-i 가 아닌 j-i+1 이 된다. <, <= 등의 연산자를 잘 보아야 한다.
- 컴파일러가 잡아주지 못하는 상수오타
변수명 등의 오류는 컴파일러가 잡아주지만 상수를 잘못 기입하여 답이 틀리게 나오는 경우 오답의 원인을 찾기 힘들다.
전부 대문자로 써야 하는데 첫글자만 대문자로 쓰는 경우도 흔한 실수이다.
- 스택 오버플로
특히 재귀의 경우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.
- 다차원 배열 인덱스 순서 바꿔쓰기
2차원 이상의 다차원 배열에서 인덱스의 순서를 잘못쓰는 경우가 있다.
- 최대, 최소의 예외 다루기
최대, 최소의 경우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. 경계값을 체크해야한다.
- 연산자 우선순위 잘못 쓰기
if b & 1 == 0 : 은 b가 0일 때 조건이 참인것 처럼 보이지만 비트연산자 &는 ==보다 연산자 우선순위가 낮으므로 위의 조건은 b&(1==0)이 되고 b & 0 은 0 이므로 주어진 조건은 거짓이 된다.
- 입출력 방식의 속도차
append, remove, input, readline, get
- 변수 초기화 문제
변수를 어느시점에서 초기화 해야하는가 하는 문제
3.4 디버깅과 테스팅
디버깅의 단계
- 작은 입력에 대해 제대로 실행되나 확인하기
- 단정문(assertion)을 쓴다. 단정문이란 주어진 조건이 거짓일 때 오류를 내고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시키는 함수 또는 구문을 의미한다.
- 프로그램의 계산 중간 결과를 출력한다.
출처 : 프로그래밍 대회에서 배우는 알고리즘 문제해결전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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